School of Origins

비록 현재는 90년대 힙합까지도 (혹은 그러한 사운드를 표방하는 힙합 음악도 포함) 올드스쿨 힙합으로 분류되곤 하지만, 큰 흐름에서 보면 힙합 음악은 80년대 초중반부터 이미 뉴스쿨로 흐름은 바뀌고 있었습니다. 그 새로운 물결의 중심에는 대표적인 아티스트로 Run-DMC와 LL Cool J가 있었으며, 그들의 특징은 힙합 음악이라는 것이 메인스트림 음악의 노른자를 차지하도록 만들었던 주축이라는 것입니다.


(LL Cool J. 출처: http://urbanmogullife.com/wp-content/uploads/2010/12/llcoolj1.jpg)


LL Cool J의 이름은 Ladies Love Cool James의 첫 글자에서 따온 것으로, 즉 '여자들은 멋진 제임스를 사랑해'라는 뜻입니다. 그의 데뷔 당시에는 Rick Rubin이 설립한 Def Jam Recordings라는 레이블이 Run-DMC와 Beastie Boys 등 유명한 랩퍼들을 프로듀싱하며 초반부터 엄청난 유명세를 달리고 있었습니다. 


LL Cool J는 어린 시절부터 힙합/랩 음악을 자연스레 접했습니다. 어릴 적부터 조부모의 집에서 살던 그는 할아버지에게서 녹음 장비를 선물 받았고, 그는 믹스테잎 등 녹음물들을 만들어내며 데모 테잎 (레이블이나 기획사에 자신의 음악을 알리기 위한 작업물)을 레이블들에게 보내기 시작했습니다. 그 레이블들 중에 하나였던 Def Jam Recordings과 계약을 맺었고, 1984년 싱글 <I Need A Beat>으로 데뷔하며 LL Cool J와 Def Jam은 메인스트림과 힙합 팬들의 주목을 받았을뿐더러, 10만장 이상의 레코드가 팔렸습니다.


(LL Cool J - "I Need A Beat" (Single))


이후로, 그는 1985년에 정규 앨범 <Radio>를 선보였습니다. 이 앨범은 사실상 힙합 음악의 트렌드가 올드스쿨에서 소위 뉴스쿨로 이어가는 징검다리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기존과는 다른 스타일의 프로덕션과 랩핑은 가히 혁신적이였다고 합니다. 또한, 그뿐만이 아니라 LL Cool J와 Def Jam은 하드코어한 힙합 음악과 상업적인 성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며, 지금 일컬어지는 '메인스트림 힙합' 혹은 '팝-랩'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. <Radio>는 'ghetto-blaster'로 불리우며 힙합 문화와 음악의 아이콘이였던 붐박스를 앨범 아트로 사용하며 당시 힙합 음악의 흐름을 나타냈습니다. (이 앨범 아트는 Eminem의 싱글 <Berzerk> (2013)에서와 뮤직비디오에 오마주되었습니다)



그러나, 뛰어난 스킬과 함께 상업적 성공을 맛 본 그도 비난의 화살은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. 그를 소위 'sell-out' (변절자, 상업주의에 빠진 사람)이라고 부르며 비판을 했습니다. 대표적인 사건은 Kool Moe Dee와 LL Cool J 사이의 디스 전을 손꼽을 수 있는데요. Kool Moe Dee는 힙합 음악의 탄생 쯤부터 자리를 지켜왔던 엠씨로서 수많은 랩퍼들에게 영향력을 끼친 인물로, LL Cool J의 커리어에 대해 유감을 갖고 있었고, 그의 앨범 <How Ya Like Me Now> (1987)에 수록된 "How Ya Like Me Now"라는 LL Cool J를 과녁으로 삼은 디스 트랙을 발표했습니다.

(Kool Moe Dee - "How Ya Like Me Now")

LL Cool J는 "Jack The Ripper"로 반격을 하며, 디스전은 치열하게 계속되며 90년대 초반까지 이어졌으나, 사실상 다수의 의견은 - 비록 Kool Moe Dee가 힙합 역사에 끼친 영향력과 그의 성공은 의심할 수 없지만, 상업적 성공이 즉 한 아티스트의 커리어에 있어서 다른 아티스트에 비해 더욱 우월함을 나타내기에 - LL Cool J의 승리라는 쪽으로 기울었습니다. LL Cool J는 MC Hammer와 Ice-T를 비롯한 다른 랩퍼들 또한 저격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.

계속해서 종횡무진 달리던 그는 앨범 <Mama Said Knock You Out> (1990)이 그의 앨범 중에서 가장 많이 팔린 앨범을 기록하였으며 더욱 더 견고해진 랩핑과 프로덕션을 보여줬습니다. 그는 하드코어한 랩 스타일뿐만이 아니라 Boys II Men이 피쳐링한 곡이자 그의 명곡인 "Hey Lover"처럼 발라드 스타일이 섞인 팝-랩으로도 대표됩니다.

또한, 그는 연기자로도 유명한데, 몇 편의 영화와 TV 시리즈에 출연하던 그는 현재 CBS의 <NCIS: Los Angeles>에서 특수 경찰 역을 맡고 있습니다. 2013년에는 정규 앨범 <Authentic>을 발매하며 그의 노련함과 견고함을 한번 더 뽐냈습니다. 그리고, Def Jam Recordings는 여전히 메인스트림과 팝 차트에 올라가는 수많은 힙합/랩 아티스트들의 레이블로 존재하며 Rick Rubin은 힙합 음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인물이 되어있습니다. 


LL Cool J는 올드스쿨에서 뉴스쿨 힙합으로 건너오는 다리 역할을 했을 뿐만이 아니라, 메인스트림과 힙합이라는 다른 두 부문을 차지하며 8-90년대를 빛냈던 아티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. 한국도 힙합 음악은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가요 시장의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, LL Cool J처럼 힙합스러운 면을 잃지 않은 채로 대중에게도 사랑받는 아티스트들이 우리나라에서도 더욱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.


Posted by. 이선엽


출처:

Wikipedia

From Rock To Rap (1987), New York Times: http://www.nytimes.com/1987/04/26/magazine/from-rock-to-rap.html?pagewanted=2&src=pm

LL Cool J, MTV: http://www.mtv.com/artists/ll-cool-j/#bio


'Music & Review > History of Hip-ho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2. 동쪽에서 서쪽으로 (2) - 갱스터 랩  (0) 2014.05.25
11. 동쪽에서 서쪽으로 (1)  (0) 2013.11.17
9. 힙합과 락 (2)  (0) 2013.10.06
8. 힙합과 락 (1)  (1) 2013.09.15
7. Grandmaster Flash & the Furious Five  (0) 2013.09.08